
재무실사
대상 기업의 재무상태, 수익성, 부채구조 등을 분석하는 과정입니다.
회사의 잠재 세무리스크를 파악하기 위한 세무실사를 병행할 수 있습니다.
Q1.
어떤 경우에 재무실사가 필요한가요?
A1. 일반적으로 기업간의 인수, 합병 또는 투자자로부터 투자를 유치하는 과정에서 필요합니다.
재무실사는 한 회사의 지분을 인수하려 할때, 그 회사의 재무정보가 적절한지에 대해 외부전문가의 확인을 거치는 과정이며
이를 통해 투자의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한 수단임과 동시에 회사의 가치를 평가하기 위한 기초작업에 해당하기도 합니다.
Q2.
회계감사와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A2. 회계감사는 기업의 재무제표가 회계기준에 따라 적정하게 작성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라면,
재무실사는 투자자의 입장에서 다양한 재무정보를 분석하기 위해 진행하는 절차입니다.
재무실사는 투자자의 입장에서 다양한 재무정보를 분석하기 위해 진행하는 절차입니다.
따라서 회계감사를 받은 회사라 하더라도 지분 거래가 예정되어 있다면 재무실사가 필요합니다.
Q3.
세무실사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A3. 회사가 과거에 세금을 적정하게 신고납부하지 않았을 경우 인수 또는 투자 후에 예상치 못한 세금폭탄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리스크를 사전에 검토하고 의사결정 또는 지분가격에 반영하기 위해 세무실사가 필요합니다.
Q4.
실사의 진행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A4. 의뢰인과 실사의 범위 및 실사기준일을 확정한 후 회계전문가가 회사에 방문하여 인터뷰를 진행하고 여러 가지 증빙을 요청합니다.
이를 통해 회사의 자산/부채와 손익을 분석하고 실사결과를 취합합니다.
Q5.
실사 진행시 소요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A5. 회사의 규모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착수일로부터 2~3주 가량 소요됩니다.
Q6.
실사 보고서에는 어떤 내용이 포함되나요?
A6. 실사보고서에는 대상 기업의 재무상태 분석, 주요 재무지표 분석, 수익성 분석, 재무리스크 평가, 세무리스크 평가, 결론 및 권고사항
등이 포함됩니다.
Q7.
실사 후 인수 또는 투자를 포기하는 경우도 있나요?
A7. 재무실사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리스크가 발견되어 협상이 중단되거나 조건을 재조정하는 사례가 종종 있습니다.